예배순서에 대해서 얼마나 이해하고 있는가? 있다. 예를 들어 전통적인 예배를 드리는 성도들은 묵도, 개회기원, 교독문 등의 순서 하나하나에 대한 의미를 알고 있는가? 하는 것이다. 서두에 언급한 것처럼 오늘날에는 다양한 예배의 형식들이 -예를 들면 청소년ㆍ청년 예배의 경우 문화적인 요소가
요소로 널리 인정되어 오고 있다. 육신의 병을 앓고 있는 사람들의 영혼을 돌보는 사역은 우리가 병들었을 때 하나님이 찾아주신 것과 같은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도 육신의 질병을 앓고 있는 사람들을 찾아보아야 한다.
3세기의 어느 무명의 그리스도교인은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환자를 찾아볼 때
실제의 인격성으로서 표상 된다면, 그것은 확실히 필연적이다. 왜냐하면 실제의 인간적인 인격에 대한 나의 사유는 그 인격에게는 무관한 외적 사유이다. 이것은 종교적인 신인동감동정설의 극점을 이룬다.
신은 자기를 계시하기 위해서 창조한다. 즉 창조는 신의 계시이다. 신은 오직 인간을 위해서
있어야 한다.
B. 실제
영혼의 건강을 위한 상담 사역은 사회가 병들어가면서 그 중요성을 점차 더해가고 있으며 또한 전문성이 요청되고 있다. 일부 대형 교회들은 교인들을 상담하기 위한 부서를 개설하고 적극적으로 운용하고 있다. 그래서 우울증이나 신경증, 정신분열증을 비롯한 다양한 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