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Liturgical Music)은 그 연주 장소와 시간이, 교회의 공식 예배에 한정되어지는 음악으로서, 음악의 대상이 사람이 아닌, 반드시 삼위일체 하나님이 주체가 된, 성삼위 하나님께 올려 드려지는 수직적인 성격의 음악을 말한다. 가사의 내용은 주로 성부, 성자, 성령 하나님께 영광과 존귀, 경배와 찬양,
찬양예배를 인도하고 있는 리더임에도 불구하고 대중음악과 교회음악에 대한 전문적인 과정을 수학하지 않았음을 먼저 밝히고 짧은 지식이지만 여러 교수들과 포럼들을 그리고 리포트들의 정확한 출처를 밝혀 오해 소지가 없도록 기술 할 것이다. 끝으로 이 연구의 목적은 한국교회가 찬양의 바른 이
. 이런 풍조는 돈을 벌기 위한 수작이며 이로 인해 벼락 출세한 음악가들 중 일부는 방탕하고 무절제합니다. Gary Mcintosh, "Worship and Church Growth", 「Journal of the American Society of Church Growth 7」(1996), 1. C. Peter Wagner, Churchquake, 방원선, 권태진 역, 「교회의 지각변동」(과천: WLI Korea, 2007), 213.에서 재인용
음악의 새로운 전개가 일어나게 된다. 바흐와 헨델로 대표되는 바로크 시대에는 칸타타, 오라토리오 등의 새로운 음악 장르가 탄생되어 종교 음악은 더욱 다양하게 발전하였다. 바흐 이후 고전파 시대에 이르러 종교 음악은 더욱 만개하게 되지만 종교음악은 점차 교회내의 예배목적에서 벗어나 음악
예배시의 음악에 관하여 크게 다루고 있지는 않으나 예배의 시편 찬송가는 그리스도 교회에 상속되었다는 것을 분명히 짐작할 수 있다. 사실 그리스도께서는 제자들과 함께 찬미함으로 최후의 만찬을 마치셨을 때에, 예배에 있어서 찬양의 사용을 공인하신 것이다. Paul E. Eagle,「당신의 예배생활은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