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 론
일반적으로 사계는 조선조의 대표적인 예학자라고 일컬어지고 있다. 그러나 그는 예학 뿐만 아니라 성리학에 대하여도 많은 연구를 하였으며 이것은 그의 예학의 이론적 기초가 되고 있다. 사계는 시기적으로 退栗을 정점으로 하는 조선 전기유학을 후기유학으로 매개시키는 교량적인 역할
Ⅰ. 서 론
세계는 민주화와 산업화라는 과정을 거치면서 자본주의 시장경제체제를 추구 하고 있습니다. 현재 존재하는 경제체제는 자본주의경제와 사회주의 경제가 그것인데 90년대 초 구소련의 붕괴로 인해 동유럽을 위시한 사회주의 국가들은 붕괴되었으며 중국의 경제개방이후 사회주의 국가들의
예설영은 동서 사이이나 이 둘은 동병상련의 정을 느끼면서 남성중심사회에서 어떻게 여성이 자매애를 나눌 수 있는지를 보여주고 있다. 그러다 똥님은 시댁에서의 억압적인 분위기를 견디다 못해 예설영의 말을 듣고 그와 함께 ‘탈출’을 감행하게 된다. 두 여성은 시집이라는 울타리를 탈출하여 새
예설], [사서삼경], [근사록] [사칠신편], [상위전후록], [자복편], [관물편], [백언해]
이익
이익 (李瀷) 1681(숙종 7)∼1763(영조 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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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후기 실학자로 실용적인 학문과 양반도 생업에 종사할 것을 주장하였다. 또한 여론과 평판에 의해 인재를 등용하는 공거제를 주장했다.
이익
『성호사설(星湖僿說)』
예설을 모아 편한 『주자가례(朱子家禮)』가 조선시대의 모든 가례의 표준이 되었다.
자기의 사욕을 극복하여 예로 돌아감이 인이 된다. 하루 동안이라도 자기의 사욕을 극복하여 예로 돌아가면 천하가 인으로 돌아갈 것이다. 인을 행함은 자기로 말미암지, 남으로 말미암겠는가?(『논어』 「이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