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 전도사가 목회를 하는 곳이 6개 처였다.
그러던 것이 1900년에 들어서면서 교회는 급속히 성장한다. 1907년 장로교의 독노회가 조직이 되어 자립하게 되었을 당시의 장로교의 교세는 목사 7명, 장로 53명, 교인 70,000명이었는데, 그 가운데 세례교인이 19,000명이었다.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대한
한국기독교총연합회)을 해체하라’고 데모를 하여 근처 교통을 마비시켜 사회적으로 지탄의 대상이 되고 있다. 이는 사회적으로 사이비종교로 지탄의 대상이 된 신천지교회가 정통교회인 한국교회에 전면전을 선포하여 자신의 종교의 정통성을 주장하고 있어 점입가경에 치닫고 있다. 조그만 상식이
3. 여성 예배예문 소개 및 평가
이 부분을 시작하면서 여성 예배예문에 대한 연구의 난해함을 먼저 언급해야 하겠다. 우선 여성 예배예문은 그 자료가 매우 희박하다. 두 가지 이유 때문으로 생각되는데 첫 번째는 과거의 역사 속에서 여성에 대한 사회적, 신학적 인식이 확고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2. 합동교단의 역사
해방 이후 한국장로교회는 정치적인 분단에 의하여 불가피하게 북쪽과 남쪽으로 나뉘어졌다. 해방 이후 한국장로교회는 자신들의 문제를 정립하기도 전에 신사참배와 자유주의 문제로 일련의 대립과 논쟁의 시기를 맞이하여야 하였다. 1946년에 남쪽 총회에 의하여 조선신학교가
2.지방연합회 창설
1)지방 연합회 조직
1898년 평양 널다리골에서 시작된 여전도회는 개교회 증가에 딸라 각 지방의 교회별 여전도회 설립으로 이어졌다. 이렇게 조직된 여전도회는 널다리골 교회의 여전도회에서 나타난 대로 매월 1회 모임을 열고 일정액의 작정된 회비를 모아 전도비를 마련하고 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