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그리스도인의 신앙은 어떤 방법으로 표현되어야 할까? 오늘날 적극적인 혁명 중의 하나는 삶의 양식을 변혁시키는 것이라고 생각할 때, 우리는 항상 목적과 수단의 문제에 부딪치게 된다. 지금 우리 문명에서 일어나는 첫 번째 큰 문제는 모든 것이 `수단화`되고 있다는 것이다. 더 이상 목적
Ⅰ. 서론
종교의 기원 문제에 대한 특별한 관심이 집중되어, 이 문제를 설명 하려고 여러 차례 계속적으로 노력해 봤으나 성공하지 못하고 말았다. 어떤 학자는, 어떤 간교 하고 기만적인 제사장이 하나의 돈벌이로 생각한데서 시작되었다고 하지만 이 설명은 오늘 날 완전히 인정받을 수 없게 되었다
그리스도의 존재구조(structure of being)는 나를 위한 구조를 가졌다. 그리스도의 존재구조가 구원론적 구조를 가졌다는 말이다.
불트만 - 그 분이 하나님의 아들이기 때문에 나를 구원하는가? 나를 구원하기 때문에 하나님의 아들인가? 불트만은 후자로 생각
판넨버거 - 그는 전자. 예수가 누구신가로부터
바울은 로마서와 갈라디아서에서 구원의 교리를 제시하고 있다. 죄악속에사는 인간에게 있어서 절대적으로 구원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1. 구원의 필요성과 죄
바울 신학사상에 있어서 죄의 정의는 이렇게 말하고 있다. 인간의 진화 과정의 결핍, 주위 환경의 영향, 교육, 기타 지상에 어떠한
초기 교회는 율법을 극복한 복음의 효력을 강조하는 스데반을 주축으로 한 일단의 디아스포라 유대 기독인들 때문에 박해에 직면한 적이 있다. 그들은 기독교가 유대교를 배교하는 것으로 이해하여 기독교인들을 박해하였다. 이러한 경험은 결국 기독교인들로 하여금 기존의 유대교 안에서 율법에 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