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르네쌍스 예술가의 사회적 지위
르네쌍스 이전의 예술가들은 소시민적인 수공업체, 즉 길드에 속해있었으나 르네상스 이후로는 자유로운 정신노동자라고 하였으며, 점차 안정된 계층으로 발전하였다.
르네쌍스 초기의 예술가들의 사회적 위치를 살펴보면 신분은 매우 하찮았고, 숙련공정도의
Ⅰ. 매너리즘의 사회적 배경
16세기 전성기 르네상스의 고전주의에서 예술적 표현을 얻었던 균형은 견고한 현실이라기보다 하나의 이상이자 허구였다고 할 수 있는데 르네상스는 어떠한 해결책에도 완전한 만족을 얻지 못한 시대였기 때문에 그 마지막 순간까지 본질적으로 동적인 시대였다. 그런
예술가의 사회적 역할 강조
Marxism에서 예술과 문학은 일차적으로는 그것을 탄생시킨 사회적 현실을 반영하는 정신적 활동의 기제이다. 동시에 Marxism에서 예술과 문학은 사회적 현실에 능동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개입하여, 내부적 모순을 극복하고 변혁해내는 중요한 도구로써 인식되었다.
이 두
과학자와 예술가의 직업윤리
I. 과학자의 직업윤리
1. 과학기술의 사회적 영향
사회변동의 원동력이 과학 기술이라는 것은 앞서 논의한 바 있다. 과
학 기술이 고도로 발전하면서 점점 인간의 통제 능력을 벗어나고 있다.
핵무기 제조와 유전자 공학에 의한 각종조작, 인간복제 등이다. 과학
기
역사적 변화를 겪어야 하는 자의식적인 현대 문화의 일부로 간주된다는 점에서 ‘사회적 역동성’이라는 특성을 지니며, 그러한 현대 문화의 지배적 가치를 명시적으로 비판하는 입장을 취하고 있다. 또 예술과 예술가가 기존의 다른 진보적 세력들이나 혁명적 세력들과 연대하려는 예술가들의 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