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미적 기준과 윤리적 기준
예술과 외설의 객관적 기준은 찾아 볼 수 없을 것이다. 작가적 양심과 그 사회에 창출한 도덕적 원리에 따라서 결정될 것이다. 예술은 예술가의 뚜렷한 도덕적 의식을 바탕으로 자유롭게 자신이 표현하고자 하는 바를 표현하는 거라면, 외설은 도덕적인 의식 없이, 상업적
- 비디오 아트 -
비디오 아트는 영상물의 결합이 빚어내는 예술작품이다. 백남준은 비디오 아트의 모든 기초를 마련했고 그 발전의 전 과정에서 최고의 예술가이자 교육자, 후원자 역할을 담당해 왔다. 그래서 백남준은 비디오 아트의 역사를 쓸 때마다 그 첫머리에서 항상 거론되는 인물이다. 특히 한
2001년 <엽기적인 그녀>는 기록적인 흥행을 기록함과 동시에 나쁘지 않은 평단의 비평을 이끌어내며 이후 등장하게 될 수많은 ‘장르 혼합 영화’들의 모범이 되었다. ‘장르의 혼합’이란 한 영화 안에서 다양한 장르 영화들의 특성을 ‘재조합(recombinant)’하여 영화에 다양성을 부여하는 것을 말한다.
Ⅱ. 정의 >
= 사전적 정의
예술 (Art, 藝術) : ①기예와 학술을 아울러 이르는 말. ②특별한 재료, 기교, 양식 따위로 감상의 대상이 되는 아름다움을 표현하려는 인간의 활동 및 그 작품. 공간 예술, 시간 예술, 종합 예술 따위로 나눌 수 있다. ③아름답고 높은 경지에 이른 숙련된 기술을 비유적으로
예술로 인정되어야 한다고 옹호했다. 그 와중에 과연 항상 논쟁거리가 되는 예술과 외설 사이의 그 애매모호한 경계선에 대하여 생각해보게 되었다. 예술이라는 것은 작가가 표현하는 그 자체로만도 예술이라 할 수 있는 것인데, 왜 어떠한 작품은 예술인데 또 다른 작품은 외설이 되어야 하는가. 결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