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죠셉보이스
1921-1986 독일
현대 미술의 거장
작품의 뿌리는 “상처” (치유)
작업의 중심은 행동(Action)
여러 레디메이드 오브제는 그의 암시적인 상징물
녹색당 창립멤버로 정계에도 영향
“내 삶은 예술이고 예술은 내 삶이다”
(1) 매제
① 펠트 천과 지방
- 치유
- 보호
- 에
. 요셉 보이스에 대하여
1. 요셉 보이스의 생애
요셉 보이스(Joseph Beuys)는 독일 휠즈만 태생인 요셉 야곱 보이스와 그의 아내 요한나의 아들로서 1921년 5월 12일 클레펠트에서 태어났다. 라인 강 하류 네덜란드 국경에 가까운 클레펠트 지방은 독일의 다른 지방과는 달리 유랑민들이 드나들던 곳이며
5) 열린공간-공간성
행위예술의 구조적 특징인 공간성은 객체의 분리가 어렵다는데 있다. 공간적 구조의 특징인 마당성, 현장성은 주체와 객체간의 울타리를 허물고 관객참여를 유발시킨다는 점에서 제의와 축제에 그 연원을 두고 있음을 알 수 있는데, 이때 두 개의 대립적 집단을 결속시키는 매체
이에 반하여 보이스의 조각은 행위예술로부터 파생
보이스는 부분적으로는 백남준이나 케이지 등을 통해플럭서스와 깊은 연관관계를 가짐.
그러나 다른 한편 조각 작품은 2차 세계대전의 개인적인 의미를 담고 있어서 특정한 미술운동이나 성향과 연관시키기에는 지극히 개인적임.
아르테 포베
플럭서스 공연은 상이한 자료들을 꼴라쥬한 음악위주의 퍼포먼스로써 전위적인 음악을 연주한 후 피아노를 부수고, 관객의 넥타이를 가위로 자르고 샴푸를 퍼붓는 등 충격적이고 도발적이었다. 또한 그는 성과 파괴에 관심이 많았으며, 고급예술과 통속예술의 경계를 부정하였고, 행위의 일시성과 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