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 페이터의 상대주의 예술론과 과학적 사고방식
페이터 논문의 서문과 결론에 눈에 띄는 특징 중 하나는 페이터가 종종 과학적 용어들, 내지는 과학적 저술에 쓰일 법한 표현들을 사용한다는 점이다. 가령 ‘formula’, ‘receptacles’, ‘primary data’ 그리고 ‘susceptibility’와 같은 용어들은 주로 과학
* A. 스미스의 경제사상과 예술론
I. 스미스의 생애와 기본사상
(1) 생애
스미스는 1723년, 스코틀랜드의 커칼디(Kirkcaldy)에서 유복자로
태어나 그곳에서 초등교육을 받은 뒤 글래스고대치1737-40)에 진
학하여 유명한 프란시스 허치슨(F. Hutcheson)으로부터 사사(師事)
를 받았다. 1740년에서 46년까지는
* A. 스미스의 경제사상과 예술론
I. 스미스의 생애와 기본사상
(1) 생애
스미스는 1723년, 스코틀랜드의 커칼디(Kirkcaldy)에서 유복자로
태어나 그곳에서 초등교육을 받은 뒤 글래스고대치1737-40)에 진
학하여 유명한 프란시스 허치슨(F. Hutcheson)으로부터 사사(師事)
를 받았다. 1740년에서 46년까지는
Ⅰ. 개요
ꡒ아름다운 예술은ꡓ 결코 현실의 재현이나 진리의 표현이라고 주장하는 논리적 가상이 아닌, 솔직하고 독립적인 가상을 대상으로 하는 미적 유희 das asthetische Spiel mit dem aufrichtigen und selbstandigen Schein로서 정체성을 지니는 것이다. 예술을 ꡒ미적 유희ꡓ로서 파악하지 않고 그
현대 사회가 전문화, 기능화함에 따라 그 사회에 소속된 인간은 전문화된 미래에 대한 불안에서 그 불안을 상쇄하고자 미래에 대한 준비를 그 전문기술, 지식의 습득과 활용에 중점을 두게 된다. 그에 따라 각 개체는 사회에서 요구하는 특정한 능력만을 개발하게 되어 그 분야의 복제품이 되고, 그 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