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아방가르드 문화의 본질: 모방하는 과정(Imitating)의 모방
가. 시대적 변화에 따른 아방가르드의 탄생
a) 한 사회가 발전해나가는 과정에서 패러다임의 파괴되며 이러한 혼란은 보통 정체된 알렉 산드리아니즘(아카데미시즘)으로 귀착된다. 더 이상 새로운 것이 없는 예전 것의 변주이 며 매너
그린버그와 단토의 예술이론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그린버그는 예술의 형식적 순수성에 대한 지배적인 담론을 형성하여 예술이 그것에 종속되도록 만들었다. 반면 단토는 그린버그와 같은 자기정의적 담론들이 예술의 역사에서 종말하였다고 보고 다원주의적인 예술상을 제시하였다. 하지만 앞서 제
클레멘트그린버그 「아방가르드와 키치」 (1939)
: ‘아방가르드’로서의 고급문화 vs ‘키치’로서의 대중문화
: 19세기 – 자본주의 산업화, 도시화와 함께 노동자 계급 대두 → 대중문화
대중문화 : 대중은 스스로 문화 창조할 능력 X → 상위계급 문화 차용
고급문화와
아방가르드와 키치』(1939), 『더 새로운 라오쿤을 향하여』(1940)등 의 글을 남겼고, 잭슨 폴록이나 드 쿠닝과 같은 추상표현주의 작가들에 대한 평문을 통해 자신의 형식주의를 알렸다.
1950년대에는 그린버그의 형식주의가 절대적인 진리로 받아들여졌으며, ‘미술계의 교황’, ‘미술계의 감독’으
1. 키치란 무엇인가?
1) 키치의 어원
키치의 어원은 불명확하지만 독일어의 싸구려 물건을 의미하는 Verkischen, 화상들이 값싸고 하찮고 폭넓은 취미에 부응하여 잘 팔리는 예술품에 붙였던 Sketch라는 말에서 비롯된 것으로 본다. 이 용어는 근대이후에 등장했으며, 국제적으로 폭넓게 사용되기 시작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