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생산화 기능을 가지고 있다. 문화는 시대적 사회적 상황에 맞게 꾸준히 재평가되고 재해석되면서 그 모습을 달리하는 것이다. 프랑스 사회학자, 부르디외(Bourdieu)는 Habitus와 문화자본, 문화재생산의 개념을 가지고 이 현상을 설명하였다. 그는 특히 예술에 있어서 문화와 사회의 관계를 통해 지배계급
2-1. 문래예술공장의 전략적 이념
trategy direction
자생적 예술을 통한 창의적인 도시재생
아트 매니지먼트를 선도한다
Identity
국내외 예술교류의 플랫폼이자 발신지
2세대 창작공간의 새로운 역할,방향제시
잠재력 있는 예술활동을 인큐베이팅하는 창작 플랫폼
문래창작촌의 문화적 맥락을 이해하
재생?환원시켜주는 대안이며, 곧 지역경쟁력이다. 평생학습도시는 지역적, 사회적 차원의 문제 해결에 평생교육을 접목시켜 이를 통해 주민을 변화시키고, 의식화된 주민의 역량을 개발하여 지역의 발전과 혁신을 도모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자신이 속한 지역사회의 평생교육프로그램 사
자원봉사화동 등 사회적으로 유용한 비경제적 가치에 대한 파급효과도 기대된다.
(4) 사회문화·경제적 삶의 질 제고
아시아문화중심도시의 각 문화권에서 진행되는 각종 시민참여 사업들과 국립아시아문화전당에서 제공되는 문화프로그램들은 시민의 문화의식을 고취시킨다. 일반인들에 대한 문
수 있는 오픈 스튜디오, 국제 스튜디오, 아티스트 교류 프로젝트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펼쳐진다. 시각위주의 장르로서 거리전시도 열고, 벽화를 선보이기도 한다. 특히 오픈스튜디오는 작가들의 공간을 주민들에게 공개했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크다. <#별첨2.3>
3) 창작촌이 생기면서 일어난 변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