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중국의 산수화는 形과 質 그리고 餘白으로 이루어진다. 동양화의 여백은 그냥 비어있는 공간이 아니라 우주적인 공간을 뜻하며 그 공간에 표현대상이 존재하는 유기적 공간이다.
중국에는 회화뿐 아니라 음악, 시, 글씨 등에서도 여백과 같은 虛의 위상이 깊이 자리하고 있다. 이러한 虛의 사
예술미가 자연미에 대한 모방을 통해 어떻게 천재의 능력에 의해 창조되는지를 살펴본다. 또한 칸트 미학에서 아름다움의 근원을 자연미가 지닌 의미에서 찾고, 자연미와 천재와의 관계에 대한 해명으로부터 예술미가 어떻게 생성되었는지 논의해 본다. 그래서 자연미와 예술미가 지닌 공통적인 존재
예술미와 자연미 ---> 미의 영역
예술미: 미가 가장 순수하고 고도로 실현, 발휘되는 것은 예술의 영역에서이다. 예술이야 말로 미의 전형적인 형태이며, 미학의 중심적 과제는 예술미의 연구에 놓여 있다.
자연미: 미란 인간성의 궁극에 깊은 뿌리를 가지고 있으면서도 모든 존재영역에서 발견되며, 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