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I. 인식론/지식사회학과 사회학이론 사이의 쟁점들
2) 지식과 실체
자네트 월프는 현대 유렵 철학의 주류를 경험론과 합리론으로 나누고, 두 전통 모두에서 이상적 세계에 대한 고전적 개념은 무시당했다고 말한다. 경험론은 이상적인 실체에 대한 지식을 부정하고 우리가 아는 유일한 세계는
‘예술사회학’이라는 테마에는 기초과정생 때부터 많은 호감을 느껴 왔다. 그러다가 우연히 막 미학과에 진입해서 듣게 된 본격적인 전공 수업이 되었다. 플라톤에서부터 출발해서 칸트, 헤겔을 거치는 근대 미학이론의 기초이론을 다루는 강좌는 여러 가지를 수강한 바 있었고, 교양수업으로 현대예
자본주의 사회 속에서 예술의 의미
수업의 전반적인 내용이 그러하였듯이 역시 강의를 다 듣고 생각해 본 방향도 ‘지금의 사회 자본주의 사회 속에서 과연 예술이 무엇을 할 수 있고, 어떻게 존재해야 하는가.’ 이었다. ‘브레히트의 서사극’에 대한 조별 발표준비를 하는 과정에서 가장 먼저
현대 예술은 아방가르드 여기서 아방가르드는 모더니즘 시대 이후 혁신과 충격을 주는 데 급급한 아방가르드들을 의미하지 않는다. “과거에 대한 거부나 해체를 뛰어넘는 아방가르드의 독창성은 실제적인 기원과 배경이 전무한 상태에서의 출발, 하나의 탄생인 것으로 이해된다.”(로잘린드 크라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