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오지호의 예술세계
오지호는 우리나라 서양화 도입의 선두세대로서 이 시기에 그에게 특히 주목되는 점은 역시 우리 근대 미술사 초창기에 있어 인상파 회화를 가장 적극적으로 도입, 제대로 소화해 낸 데 있다 할 것이다. 1938년 출간된 우리나라 최초의 원색화집인 《吳之湖․金周經 二人畵
유가적 예술세계
3조
Ⅰ. 유가적 심미체험 : 비덕(比德)
1. 비덕(比德) : 교화(敎化)와 미의식을 잇는 통로
1) 비덕의 개념
비덕(比德)이라 함은 인격미(人格美)에 비중을 둔 것인데, 자연물에 대한 감상으로부터 인간의 도덕규범을 확인하는 것이다. 아주 쉽게 말하자면, 비(比)의 훈독은 <
Ⅰ. 개요
제1차 세계대전(1914-1918) 이후 이미 스위스에서 거주하고 있었으면서도 독일의 전쟁 상황, 정치적 야만성과 혼란 등에 깊은 정신적 충격을 받은 헤세는 그 후로도 계속해서 개인적, 가정적으로 갖가지 어려움을 겪고 육체적 정신적으로 극도로 쇠약해져 정신 치료를 받던 중, 당시의 정신분석
Francisco de Goya (1746~1828)
18세기 후반~19세기 초 스페인의 대표 화가
최초의 근대적 예술가 (Master→Artist)
종교화, 초상화, 당대의 역사, 개인적인 환상 등의 다양한 주제를 다룸
회화 7백여 점, 판화 3백여 점, 드로잉 9백여 점
로코코~낭만주의 양식
예술가가 자리잡게 된다. 이것이 르네상스 유럽 문명사에서 14세기부터 16세기 사이에 일어난 문예부흥 운동을 말한다.
적 세계관이자 미학관이다. 그러나 르네상스적 세계관은 얼마 뒤 마니에리즘 성기 르네상스 말기인 1520년대부터 바로크 양식이 시작된 1590년경까지 이탈리아에서 성행했던 미술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