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은 그 나라 국민들의 삶의 모습을 그대로 고스란히 보여주고 있다. 문화를 통해 그 민족의 가치관과 생활풍습, 전통을 한눈에 알수 있다. 이에 따라 21세기에는 문화 콘텐츠 산업이 여러 사람들에게 각광받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정부적인 차원에서도 문화정책에 굉장히 심혈을 기울리고 있다
적극적인 지원이 있었기에 김홍도, 신윤복같은 화가가 나와 걸작을 탄생시켰다고 볼 수 있다.
이 장에서는 예술경영에 있어서 재원조성은 매우 중요한 활동 중에 하나이다. 재원조성을 위한 기존의 여러 방법들을 설명하고, 새로운 효과적인 방법을 고안했다면 그것에 대해 제안하기로 하자.
예술이 경영의 원리를 필요로 하는 본질적인 이유가 된다.
예술경영(Art Management)은 예술과 관객(소비자)의 만남을 효과적으로 주선하는 방법뿐만 아니라 문화촉매 활동의 일환으로 예술 또는 예술가와 관객을 연결하기 위한 실질적인 지식과 총체적인 활동이 된다.
예술경영의 핵심은 공동 작업을
예술단체들은 과거 군사정권 시절부터 시혜적인 입장에서 예술 관련 지원금을 나누어주었던 공공지원금에 주로 의존했다. 공공지원은 지원의 효과성이나 결과 그 자체보다 시혜의 폭을 넓혀서 예술가들이 친정부적인 태도를 갖게 만드는 것이 급선무였기에 효과적인 지원을 위한 엄격한 평가도 간과
예술은 현대 사회의 요구를 인식하고 예술의 가치와 중요성을 확대해 나가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현대의 문화적 특성과 문화예술 소비요구에 대한 연구가 요구됨은 당연한 일이다.
현재 우리나라는 공연예술단체의 운영 형태를 보면 전체의 약 80%에 달하는 단체가 극단, 임의단체 또는 개인이 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