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본과 관련하여 두 가지 대립되는 입장의 미술사적 연원을 대략적으로 점검해 보자.
상품화를 거부하는 미술의 흐름
"하나의 책 안에서 예술과 돈을 함께 들먹거리는 짓은 (...) 용서 못할 반역죄이자 교수형감이라고 보는 자들이 있다. 그들에게 돈은 마치 일종의 고엽제와도 같다. 예술이라는
변증법 : 도구적 이성을 확대하여 계몽이라 부르고 동일성의 원리와 추상으로서 관리된 사회안에서 인간은 물화되었다.
3) 마르쿠제 - 일차원적 인간 : 인간은 사회가 고도로 산업화․공업화됨에 따라서 무의식적으로 노예화의 길을 걷고 있으며 이러한 인간의 일차원적 인간은 상업화․공
자본주의에 들어서면서 문화가 대량생산되고 상업적 가치를 중시하는 경향이 생기며 예술은 앞에서와 같은 저항적인 가치를 모두 잃게 되었으며 ‘문화산업’ 이라는 말로 대변되는 대중문화가 형성되어 문화가 상품으로서의 가치 외에 아무것도 지닐 수 없게 되었다고 하였다. 프랑크푸르트 학파는
예술 운동으로서 18세기 말 산업혁명과 프랑스 혁명을 기점으로 하여 본격적으로 유행하였으며 19세기초 유럽 전역으 로 확산되었다.
3) 전통적인 '귀족'의 해체
18, 19세기 자본주의 성립과 더불어 이루어졌다는 시각이다. 산업혁명은 키치의 확산에 가장 큰 요인으로 작용했으며 대량생산과 소비 복
예술 운동으로서 18세기 말 산업혁명과 프랑스 혁명을 기점으로 하여 본격적으로 유행하였으며 19세기초 유럽 전역으 로 확산되었다.
3) 전통적인 '귀족'의 해체
18, 19세기 자본주의 성립과 더불어 이루어졌다는 시각이다. 산업혁명은 키치의 확산에 가장 큰 요인으로 작용했으며 대량생산과 소비 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