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예술의 자율성 vs. 책무성
1) 예술의 자율성 vs. 책무성 딜레마의 내용
창의적인 활동으로써 예술의 발전을 위해서는 예술가의 자율성을 보장해주어야 한다. 하지만 예술의 대한 국가의 지원은 공적 책무로서의 성격을 가지므로 때로는 예술에 대한 간섭이라는 문제점을 불러일으킨다. 예술에 대
1.예술적 자율성의 향유
합리성을 매개로 하는 과학 기술과 사회 과학적 방법의 미래 대신 과거에 대한 향수가 나타나기 시작하며, 고대 희랍 시대 이후의 서구 인문학의 변증법적 말 뜻이 베어있는 의미의 해체 작업, 논리와 수량화 대신 관계와 맥락의 유기적 구조의 시각적인 영역에 있어서 패턴 및
Ⅰ. 종합예술로서의 건축
리트벨트는 건축가는 화가와 같이 면이 필요하다고 논하면서, 건축가와 화가가 다른 점은 투사광을 반영하고 공간을 시각화해서, 사용된 재료면의 반사광을 시각적으로 처리하는 방법으로, 공간을 한정짓기 위해 필요한 것이라고 논하고 있다. 나 의 견해로는 리트벨트가 자
Ⅰ. 아도르노의 미학
아도르노는 예술을 역사적으로 이해하지 않는다. 역사에 관련되는 되는 것을 과정적이고 단편적으로 다룬 뿐이다. 예술은 다만 현실과 사회에 대립된 것으로 파악된다. 현실은 비진리적인 것과 억압의 원칙으로 이루어져 있다. 그에게 사회는 잘못된 현실을 토대로 하기 때문에
Ⅰ. 서론
어느 시대를 막론하고, 한 시대를 정리하거나 마감하고, 새로운 시대를 맞이하고 창출해내는 과도기나 이행기의 사회를 살아가는 사람들이 겪게 되는 어느 정도의 불안과 초조는 당연한 것이다. 자신이 지금까지 익숙하게 받아들이고 살아가던 그들을 둘러쌓고 있는 존재 환경이 점차 변화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