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은 내재적 비판이 수용될 수 없다고 여겨졌으나 예술이 제공하는 경험의 종류가 그 자체로 가치 있고 다른 어떤 종류의 활동으로부터 얻어지는 것과 다르다는 것을 자각한 후에 개별 예술이 그 자신만의 근거에 의지한다는 것이 곧 드러났다.
예술상에서의 모더니즘은 20세기 초, 특히 1920년대에
2.1.5 영화- 거짓말, 장선우 감독
2.1.5.1 예술이다
영화 거짓말은 한국 영화계에서는 여고생과 성인남자의 변태적인 성관계를 다룬 내용이라 하여 선정성과 부도덕성으로 많은 문제가 되었다. 하지만 외국 영화들과 비교하면 노출 수위나 정신적 충격이 크지는 않은 편이며 베니스에서는 호평까지 받
ⅰ. 시대적 배경
제국주의가 가장 만연했던 19세기 중반은 부르주아 자본주의가 최고조에 이르렀던 시기다. 물질 및 기계 만능주의와 상업자본주의 풍조가 팽배하고, 정신과 문화 방면을 등한시하여 미의 가치를 주창하던 예술적 고양이 극단적으로 박해받던 시기였다. 이 때의 전형적인 남성상은 ‘
이 연구는 학문계와 예술계를 중심으로 세속계적 기대와 내재적 가치 추구의 갈등 양상을 살펴보고, 그러한 혼맥상 속에서 학문과 예술이 고유한 특성을 지닌 세계라는 점을 인정받기 위해 어떠한 노력들이 이루어져 왔는지를 살펴보았다. 성과 및 유용성의 압력, 사회적 인정, 경제적 지원과 보상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