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예술인 복지법의 대두 배경
최근 시나리오 작가로 활동 중이던 32세의 젊은 최고은 작가가 굶주림과 생활고를 견디지 못하고 끝내 요절했다는 기사가 큰 화제가 되었다. 한국예술종합학교 영화과를 졸업하고 단편영화 ‘격정소나타’로 주목을 받은 바 있는 작가의 사망 원인이 아사로 밝혀지면
| 예술인 복지법의 대두 배경|
*시나리오작가 최고은씨의 요절 사건
시나리오 작가로 활동하던 중 굶주림과 생활고로
2011년 32세의 나이로 자신의 월셋방에서 사망.
2009년 문화예술인 종사자 18만명 추산
월평균 수입이 없는 경우 37%
이를 포함 100만원 이하의 수입 63%
경제적 여건과 4대 보험 등
예술 활동과 관련하여 ‘가난에서 예술이 나온다’ 라는 대중들의 오해가 있다. 가난을 예술로, 작품으로 승화시킨다는 의미로 예술인의 경제적 어려움을 정당화하는 고정관념이라 할 수 있다. 2011년에는 젊은 예술가가 극심한 생활고를 겪다가 홀로 사망하는 사건이 있었다.
또한 코로나19 속 공연장
-들어가면서
20대, 영화를 많이 접하고 아직 끝나지 않은 한국영화의 전성기를 누리고 있는 세대가 바로 지금의 우리 20대가 아닌가 한다. 그와 함께 영화를 한창 즐기고 좋아할 나이가 지금의 우리 때가 아닌가 한다.
우리 역시 평범한 젊은이들로서 영화를 좋아한다. 하지만 영화를 즐김의 대상으
Ⅰ. 서론
뮤지컬(Musical)이란 음악, 무용, 연기, 의상, 무대장치, 조명 분장 등 각분야가 세부적 완성도를 기하면서 총체적인 조화를 이루어내는 대중적인 성격을 가진 음악극의 한 분류로 정의될 수 있다. 음악극이라 하면 넓은 의미의 연극, 즉 여러 종류의 공연예술 가운데 음악의 기능이 강조된 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