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적인 면에서 가장 의미가 있었던 움직임은 제작자들이 젊은 프랑스 감독들―아벨 강스, 루이 델뤽, 제르맹 뒬락, 마르셀 레르비에, 장 엡스탱―을 후원한 것이었다.
이전의 세대가 영화작업을 상업적인 기술로 간주해왔다면, 보다 이론적으로 무장되고 야심에 찬 이들 젊은 감독들은 자신들의 글
판타지의 예술적가능성 : 우리가 나아가야 할 길
1. 서론 : 판타지 일반
첨단 디지털 시대에 문학 작품은 새로운 세대로부터 외면당하거나, 원작보다는 영화나 만화, 또는 텔레비전 드라마나 뮤지컬로 각색되어 읽히고 있다. 문학을 통해 삶에 대한 성찰과 존재에 대한 고뇌, 그리고 인간관계와
예술적 화두다. 문화적인 삶을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오락거리로 만들기 위해 아트스트로서 엔터테인먼트를 팔고 있는 셈이다. 그녀에서 '문화의 오락화는 문화적 죽음'이라는 말은 들리지 않을 게 뻔하다. 미국에서 태어나면서 얻은 본명 '낸시랭'을 브랜드로 삼아 예술자본을 축적하는 것만이 그녀의
부정적인 여론이 압도적으로 형성되어 갔다. 하지만 부정적인 여론의 대부분은 그녀의 인격에 대한 비난이다. 이러한 낸시랭에 대한 비난은 인신공격의 오류로서 사람들로 하여금 그녀의 예술관과 작품 활동을 색안경을 끼고 바라보게 만들고, 그녀의 작품에 대한 예술적 비평은 소홀하게 만든다.
작품들을 살펴보면 그 실험적 노력들을 확인할 수 있다. 하지만 3D 디지털 애니메이션은 다른 표현기법들과는 달리 근본적인 예술적 표현 가능성을 실험하기 보다는 곧바로 상업적 측면에서의 활용과 과학적 측면에서의 기술적 발전에 대한 지속적인 검증을 위한 측면이 더욱 컸다고 말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