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우리나라의 경우 종교의 양대 산맥은 보통 불교와 기독교로 보고 있다. 그에 따른 양대 종교와 관련된 예술과 건축물도 우리나라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높다고 볼 수 있다. 맥레이의 <교회 예술과 건축>은 그리스도교 회화와 건축 등 100여 점의 다양한 유물을 통해 교회에서 어떻게 신
현존하는 전통 건축물 중에 전국 어느 곳이든지 볼 수 있는 것이 절이다. 그만큼 우리나라는 전통적으로 불교적 성격이 강한 국가다. 삼국시대에 중국으로부터 불교를 받아들인 후 고려시대까지 불교는 국가적으로 장려하는 종교였고 조선시대에도 민간에서는 계속적으로 큰 영향력을 행사하였고 현
Ⅰ. 종합예술로서의 건축
리트벨트는 건축가는 화가와 같이 면이 필요하다고 논하면서, 건축가와 화가가 다른 점은 투사광을 반영하고 공간을 시각화해서, 사용된 재료면의 반사광을 시각적으로 처리하는 방법으로, 공간을 한정짓기 위해 필요한 것이라고 논하고 있다. 나 의 견해로는 리트벨트가 자
Ⅰ. 서론
‘현대인’들은 자신의 삶, 또는 사회적 경험을 요약하고 해석할 수 있는 다양한 의미의 이른바 ‘상징적 우주’를 스스로 지닌다고 말한다. 오늘을 사는 현대인들은 종교라는 이름으로 조직화되고 제도화된 절대나 초월 등으로부터 자유로운 사사로운 ‘의미의 우산’을 마련하여 전통적인
위의 구절은 종교와 예술의 길이 서로 교차될 뿐만 아니라 서로 합해지기도 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초기 예술이 주술적인 성격에서 비롯되었다는 연구 결과나, 종교예술 신의 신성한 의지가 예술 뒤에 서 있다고 본 종교학자 게라두스 반 데르 레우후는, “예술가의 창조에서 신이 창조한 선과 곡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