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지상주의는 속성과 물음보다도 형식과 기술적 방식 등을 존중하며, 미(美) 그 자체, 예술 그 자체가 예술의 목적이라고 한다. 예술지상주의의 모순은 인간이 인간을 위해 창작하는 예술을 인간의 효용의 범위밖에 두려워하는 점에 있다. 오늘날 예술 지상 주의적 이라는 비평을 행하는 경우 사상
1. 근대이전 그리스철학의 문학비평
*플라톤
<국가론>, 이데아론의 창시자
아테네의 교육에서 시인들은 교육자였다. 또한 교육을 통해 뛰어난 시인들의 작품을 읽게하고 이를 통해 덕과 교훈을 얻게 한다고 보았다. 그러나 플라톤은 시인들은 실재의 모방인이데아의 모방 하는 사람들이라 말한다. 시
1. 역사주의 비평 (표현론의 입장에서)
역사주의 비평이란 문학작품을 역사적 산물로 간주하고 작가, 그것이 발표된 시기, 창작 배경 등에 주목하여 그것으로부터 작품에 접근해 나가는 비평방식이다. 우리는 이 중에서 특히 작가의 개인적 경험 등이 어떻게 작품에 영향을 미쳤는지에 집중하여 분석
어떠한 자기모색을 통해 독자적인 진로를 개척해 나갔는지를 살펴볼 것이다. 제 2절에서는 독자적인 진로를 찾는데 성공한 보들레르의 모더니티를 그의 작품세계와 독특한 작문법과 연관시켜 살펴볼 것이다. 한편 보들레르는 문예창작 뿐만 아니라 예술비평, 특히 미술에도 조예가 깊은 시인이었다
예술지상주의로 이어지는 논리적 귀결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원작 근본주의와 예술지상주의는 '정치적 올바름' 논쟁이 반지성주의와 조우하는 지점이며, 이는 '정치적 올바름'과 예술적 가치를 상호 배타적인 요소로 여기고 위계를 상정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소모적인 논쟁에 대한 전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