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창작문화정책은 19세기 이후 문화현상 전반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면서 프랑스, 독일, 영국, 미국, 일본 등 소위 문화선진국을 중심으로 문화의 발굴, 보호, 육성, 전승을 위하여, 또 식민지 국가의 효율적인 경영을 위한 수단으로 수립, 집행되어 왔다. 오늘날의 문화 정책은 문화의 의미가 세계적,
창작공간
- 기존의 창작스튜디오의 장점을 모아 만든 지역 거점형 종합예술공간
기능과 목적 면에서 윌리엄스버그의 대안공간과 유사
- 기능을 다한 공간을 창작공간으로 활용, 컬쳐노믹스 전략에 따라 시민
예술가의 창조적 능력을 증폭시킴
- 구도심을 문화적으로 재생시키고 지역공동체에
예술적 창의력이 현대사회의 경쟁력으로 급부상하는 시대를 맞이하면서, 문화예술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많은 종류의 지역 문화공간들이 늘어가 는 추세이다. 이 가운데 주목할 만한 현상은 짧은 시간 동안 급증하고 있는 창작스튜 대오의 변화이다. 창작스튜디오는 예술가들의 창작지원을 초기
창작의욕을 고취시키는 창작지원 프로그램이다. 과거 아트 레지던스 프로그램은 주로 작가에게 새로운 창작환경을 마련해주는 것에 그쳤지만 다양한 문화 교류와 적극적인 프로모션으로 작가와 미술계 간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다리 역할을 하고 있다.
● 고양 미술창작스튜디오
-목적
미술창작
수 있는 오픈 스튜디오, 국제 스튜디오, 아티스트 교류 프로젝트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펼쳐진다. 시각위주의 장르로서 거리전시도 열고, 벽화를 선보이기도 한다. 특히 오픈스튜디오는 작가들의 공간을 주민들에게 공개했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크다. <#별첨2.3>
3) 창작촌이 생기면서 일어난 변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