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이브벨은 후기 인상주의는 미술의 첫계명, 곧 [형식을 창조할지어다]라는 명령의 재확인에 지나지 않는다고 하였으며. 재현적인 예술은 미학적인 감동을 주지 못하며, 예술적가치가 없다고 말했다. 그러나 재현 자체를 나쁘다고만 할 것은 아니고, 작품이 재현적형식에 가치를 두고 있는 것이라
형식적 관계에서 미적 정서를 야기하도록 하는 예술가의 정서를 더욱 부각시켰고, 예술은 미적으로 가치있는 하나의 현실적 패턴으로 구성된 그림과 조각의 매체에 특징적인 요소들로 보았다. 그리고, 미적 정서와 자연이 환기시키는 정서에 대해 구분을 함으로서 벨의 의미있는형식의 협소한 의미
⑦구인성
구인성_기억의 초상 portrait of memory1_cutting&mark in corrugated cardboard_150×150cm_2010
물질의 특성을 살피고 거듭된 표현방식을 찾아내어 가는 과정은 한지와 먹을 다루던 작가에게 있어 크게 다르지 않다. 재료적 표현방식에서 골판지 작업은(corrugated cardboard) 내부를 둘러싼 표면적 해체의 의미
철학자들의 조직.
중심인물로는 호르크하이머 M.Horkheimer, 아도르노, 마르쿠제H.Marcuse, 프롬E.Fromm, 하버마스J.Habermas, 슈미트
A.Schmidt 등이 있다. 정통파 마르크스주의의 교조주의(敎條主義)에 반대하면서도, 어떤 의미에서든 마르크스의 동기(動機)를
계승, 그것을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과 미
적으로 사용되고 있든 포스트모더니즘의 일면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실례로 영화가 유일한 대중 매체로 받아들여진 시대와 사회의 재현과 매체에 대한 반성을 담은 <시네마 천국 Nouvo Cinema Paradiso>(1989) 에서는 자기반영성을, 남성과 여성의 통속적인 사랑이야기를 하면서 할리우드의 여러 장르들을 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