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칙 발견과 천체 망원경 개발, 지리상의 발견 등
원근법
예술 활동이 인문학적 활동으로 이해됨
데카르트와 고전주의적 예술예술가는 창작하는 것이 아니라 발견하는 자
미적 대상은 이성의 법칙에 완전히 합치하는 것, 명석(clear) 하고 판명(distinct)한 것만을 내 판단 속에 넣어야 함
우티츠, M. 데수아, F. 카인츠, T. 먼로 등이 있다. 그러나 이들의 이론은 종래의 예술철학이 지니고 있는 경험적 허구성에 대한 비판으로부터 발전된 것이라는 점에서 공통점을 지니고 있으며 바로 그러한 점에서 예술학은 경험주의적인 취미론의 전통을 계승·발전시키는 미학적 노력이라 할 수 있다.
Ⅰ. 개요
미학적 공간의 내부는 미의 영원한 규칙에 따라 움직이는 듯 하다. 그리고 예술의 본질은 즉 전적으로 영원히 존재하며 지금 이 공간에 분명히 우연하게 존재하며 인정받는다는 것과는 아무 관계가 없는 일반적인 본질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미학적 환영이며 미의 이데올로기가 가상
바움가르텐의 미학 : Aisthesis로부터 시작
잘 알려져 있는 바와 같이, ‘미학’이라는 용어는 바움가르텐으로부터 시작되었다. 그는 미학(Aesthetik)이라는 용어를 그리스어의 감각적인 지각, 즉 아이스테시스(Aisthesis)를 기초로 해서 만든 것이다. “라이프니츠(Gottfried Wilhelm von Leibniz)의 스승인 크리스티
취미의 규범이나 예술 작품에 대한 공감 능력의 개념에 내포된 초월성의 요구를 흄의 철학에서는 적절히 감당할 수 없게 된다. 즉, 이런 한계에서 미학적 판단이 가지는 상대성은 이중성을 지니게 되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대상의 특수성에 의존하고 동시에 주체의 특수성에 의존한다는 것이다. 그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