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총체예술의 개념
1980년대 공연예술계에서 거론된 중요한 논쟁의 하나는 총체예술을 수용하는 데 있어서, 총체예술의 용어와 관련된 개념 정의와 더불어 우리에게 총체예술로 소개된 토탈아트가 종합예술과는 어떻게 다르게 해석되는가 하는 논쟁이다.
그 결과, “총체예술은 각 분야의 예
공연-작업자에게 허용되는것이 많음(타분야 예술가의 많은참여)
<활동한 예술가들>
-카프로: 해프닝을 환경예술로 발전
-미술가 알 한센:투사 필름 꼴라쥬의 해프닝 시도
-짐 다이네의 해프닝: 심리적 연속성 추구
-딕 하긴스: 자신이 중간매체로 음악과 무용분야에서 활동
-조지 브레히트: 교육적
예술적 산물로서의 가치를 예술 분야에 적용시키는데 원동력이 되었다. 현대 예술은 다다이즘 이후 전통적인 회화나 조각과 같은 방식에서 벗어나 형식을 부정하고 자유로운 표현 양식이다. 따라서 초현실주의, 컨셉추얼 아트, 웹 아트 등 현대 예술에 까지 커다란 영향을 끼치고 있다. 이러한 경향은
10주차 1교시
북한영화 정책 이론
○ 북한영화예술정책
․ 북한의 모든 예술활동 - 노동당과 당권을 장악하고 있는 김일성 주석과 그의 아들 김 정일에 의해 북한 체제를 옹호하기 위한 효율적인 선전무기로 이용.
․ 북한영화 - 개인의 창조활동 보다 노동당의 정책과 김일성, 김정일 부자가 결
고대의 미학사상 : 미학사상의 시원 : 18세기 중엽에 미학이라는 학문이 생겼지만, 인간의 사고의 출발점과 같은 시대에 생김
미에 대한 사고의 맹아 : 구석기 시대말기 알타미라 라스코 동굴벽화
미학적 성찰의 역사 : 그리스 신화, 초기시대 시인들의 서사시와 서정시, 자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