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동도동기론은 동양의 문화를 해석하는 정당한 인식틀로서 하나의 ‘인식 지평’을 형성하고, 서도서기론은 서양의 문화를 해석하는 정당한 인식틀로서 또 다른 하나의 ‘인식 지평’이다. 가다머에 의하면, “자기 자신의 특이성과 대상을 보다 높은 일반성에로 고양시키는 것”이 ‘지평
Ⅰ. 조선시대의 국시(國示), 예악(禮樂)
조선의 개국은 유학 특히 성리학이라는 학문의 수용과 함께 이루어졌다. 주희의 주자학과 상통하는 개념으로도 여겨지는 성리학은 '윤리·도덕의 실현'을 그 기본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지향점은 역사적인 측면에서 조선 태조가 고려의 왕권을 찬탈한 뒤 '사회
Ⅰ. 유학의 정의
공자의 가르침을 근본으로 삼는 학문. 통상 유교와 같은 뜻으로 해석되나 원칙적으로는 유교를 성립시키는 학문이며 교학적(敎學的) 의미가 짙다. 실천적 도의(道義)에 입각하는 수신제가치국평천하의 실현을 본지(本旨)로 삼아 사서오경(四書五經)을 준봉(遵奉)하는 학문이다. 공자가
예악(禮樂)
조선의 개국은 유학 특히 성리학이라는 학문의 수용과 함께 이루어졌다. 주희의 주자학과 상통하는 개념으로도 여겨지는 성리학은 ꡐ윤리·도덕의 실현ꡑ을 그 기본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지향점은 역사적인 측면에서 조선 태조가 고려의 왕권을 찬탈한 뒤 ꡐ사회의 교화(敎
그렇지만 순자가 인간을 멸시한 것이 아니라
훌륭하고 가치있는 것들은 바로 인간 노력의 결정이라는 것
하늘(天) ,땅(地), 사람(人)
“하늘은 춘하추동 사시의 변화를, 땅은 깊이 간직하고 있는 재원을,
인간은 사물을 다스리는 방법을 가지고 있다.
대체로 이를 능참(인간이 천지와 나란히 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