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성서(성경)의 형성
율법서는 모세오경이라고도 하며 유대인들의 법률이기도 하다. 흔히 율법서를 모세가 지었다고 하지만 확실한 근거는 없다. 다만 이 다섯 권의 책이 있던 시절의 지도자가 모세였기 때문인지도 모른다. 그리고 예언서는 에스라, 스헤미야 시대에 성서의 여러 책들이 모이고 수
오경휘(五競徽) 등이 계속 나타나게 되었다. 그 중 이름이 있는 것으로는 사희(四喜), 화춘(和春), 춘태(春台), 합삼경(合三競)인데 이것을 가리켜 사대휘반(四大徽班)이라고 한다. 이렇듯 휘반의 유행은 새로운 극종류의 출현을 늦추는 계기가 되었다.
경극이 언제 형성되었는가 하는 문제는 학자들의
발달하였다. 특히 무제 때에는 오경박사를 두어 유학을 장려하였고 동중서는 현량대책 등을 지어 유학사상을 가지고 정책을 제시하여 유학을 관학으로 확립하였다.
위진남북조시대에는 노장의 현학이 풍미하였다. 이 시대에는 순수한 유학적 관점에서 일관된 학설을 전개한 학자가 드물었다. 그러
형성 Torah
5경은 유대인의 전통적 견해처럼 모세가 하나님께로부터 직접 받아 쓴 책이 아니라 하나 이상의 문서 편집으로 형성된 합성문서이고 오랫동안 자라고 발전되어서 이루어진 산물이다. 우리가 이런 사실을 지적해 낸다는 것은 오경(五經) 편집자를 과소평가하거나 비난하는 일이 조금도 아니
형성하는 기본 요소가 되었다.
유교는 성리학적 체계에 근거하여 세계와 우주는 일원적 통합체계를 이루고 있으며, 이것은 인간과 자연, 그리고 우주의 삼라만상이 하나의 궁극적 체제 아래 연결되어 있음을 선택하는 원리였다.
이러한 원리를 인간생활에 적용하기 위해 유교에서는 삼강오륜을 삶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