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 콕토의 <오르페우스 신화> 해석에 대하여
1. 들어가며
인간은 신화가 전해져 내려오기 시작한 그 시점부터 신화를 끊임없이 재해석 해왔고, 그에 대한 2차 창작물도 만들어왔다. 이러한 행위는 현대까지 전해져 왔으며, 기존의 미술과 문학의 범주에만 머물러있지 않고 현대 기술의 진보로
오르페우스의 영향을 받은 문학작품과 서적들을 통해 표현됨.
오르페우스를 신봉하는 종교라기보다는, 오르페우스가 가진 언어의 주술적 힘을 신봉.
오르페우스 전설에서 착상을 받은 매우 다양한 글로 꾸며진 책들, 혹은 문학작품들로 나타남.
전설로부터 구원의 길을 찾기 시작.
초기엔 체계적
Ⅰ. 릴케(독일 시인)의 오르페우스에 바치는 소네트 작품분석
릴케가 제시하는 완전한 현존재의 실현이라는 의미로서의 “充溢된 自然, 혹은 完全한 自然(volle Natur)”의 상은 『오르페우스에 바치는 소네트』의 2부 제 XIII 소네트에 그 궁극적 의미로서 형상화되고 있다. 또한 이 소네트 속에는 전일(
Ⅱ. REASON OF EROS
1. 에로스 신화
1) 사랑의 기원
아주 오랜 옛날, 우리는 남자와 여자로 갈라지기 전 하나의 쌍으로 이루어진 완성체였다. 그때에는 지금과 달리 인간에게 세 가지의 성이 있었는데, 해의 아이들인 소년과 소년(남성), 땅의 아이들인 소녀와 소녀(여성), 달의 아이들인 소년과 소녀(
1. 차이들의 체계화(구조화)에 따른 의미의 발생이란 관점에서, 헬레니즘, 헤브라이즘, 중국문명의 창조 신화들이 지닌 공통점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차이들의 체계화에 따른 의미의 발생이란 관점에서 헬레니즘과 헤브라이즘, 중국문명 창조신화의 공통점은 혼돈(무구조화 상태)이 구조에 의해 억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