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설물, 혹은 더러움을 통한 전복은 계급, 대중의 문제와 관련이 있다고 볼 수 있다. 인간의 몸은 사회 속에서 교육과 코드를 따랐으며 자신의 자아 정체성을 드러낼 뿐만 아니라 언어와 함께 소통을 위한 하나의 매체였다. 하지만 인간의 몸에 대한 개념은 사회가 변화함에 따라 함께 변화해왔다.
그로테스크가 미학 및 문예학의 한 부류로서 새로운 국면을 맞게 된 것은 W. Kayser 의 저서 「그로테스크․ 미술과 문학에서 그로테스크한 형상」에 의해서였다. (카이저는 그의 저서 제목에서 보여지는 것처럼 거의 백과사전식으로 그로테스크 어원과 그 변천사를 역사적으로 고찰하고, 또한 그로테
1. The Body
Man consists of two parts, his mind and his body,
only the body has more fun.
인간은 몸과 마음, 두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오직 몸만이 더 많은 즐거움을 누릴 수 있다.
Woody Allen
희극에서의 신체
; 하나의 매개체,
이를 통해 본능과 동물적 천성을 가진 인간의 매력을 개척
과도하게 육체적이며,
그로테스크의 일반적인 미학은 일련의 공포·혐오감·상스러움 등이 웃음·우스꽝스러움·해학 등의 상충되는 반응들과 충돌함으로 말미암아‘풍자’라는 구체적 목표를 지향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로테스크는 그로테스코(grotesco)의 어원은 이탈리어에서 찾을 수 있는데 그로테스코란 보통의 그림에
그로테스크는 조금 다르다.
흔히들 캐리커처라는 개념을 머릿속에서 그려보았을 때 “인물을 웃기게 묘사하는 것”이라는 의미를 떠올리게 되고, 그로테스크라는 개념을 머릿속에서 그려보았을 땐 “무섭게 묘사되어 뭔가 거부감이 드는 것”이라는 의미를 떠올리게 된다.
이렇듯 캐리커처와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