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메테우스의 자유에 대한 표상은 프로메테우스가 자신을 얽매였던 코카서스의 바윗등에서 녹슨 쇠사슬을 끊은 것부터 시작한다. ‘쇠사슬을 끊은 것은 결코 자유가 그리워서 한 일이 아니었다.’라고 서술자는 말하고 있지만, 이는 마치 반어적으로 들린다. ‘장구한 세월을 두고 쇠사슬과 겨눈 끝
오분간》으로 1958년 제5회 자유문학상 수상했다.
김성한의 작품은 6·25 전, 6·25후 , 1960년대 중반 이후 역사적 사건을 소재로 한 장편소설 중심으로 나누어진다. 6.25전은 풍자. 해방 후 사회에서 친일 잔재들이 온갖 비리와 부정을 저지르며 살아가고 있는 모습을 비판하는 내용의 작품이 많다. 6.25후
1. 서론
<시대개관>
(1) 625는 어떠한 역사적 사실보다도 풍부하고 다양한 문학적 소재가 되었다. 작자들 은 전쟁이 빚어내는 비인간성과 무의미성 그리고 거기로부터 비롯되는 정신적 물 리적 충격등 전쟁체험을 형상화하였다.
(2) 전쟁이 끝나고 밀어닥친 빈곤과 사상적 공동
Ⅰ. 불교용어와 공(空)
불교의 공 개념은 그저 무(無)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절대무(絶對無)를 말하기 때문에 시간이 다중적인 방향으로 진행된다. 우주 어느 곳에서도, 어느 시간대에서도 막힘이 일어나는 장소도 없고, 그렇게 만드는 존재도 없기 때문이다. 그런데 여기서 현재의 사건이나 미래의 사
간에, 그리고 저비용으로 문제해결과 피해자에 대한 실질적 보상을 얻어낼 수 있는 분쟁의 자발적 해결에 대한 강조 - 이를 위해 조정기능의 확대가 필요함
- 개개 사례의 소송승패여부에 대한 집착보다는 일반적인 판결을 내릴 수 있는 비중이 큰 사례에 제한된 자원을 집중, 장기적인 영향력을 미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