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판소리의 형성은 대체로 17세기에서 18세기 초까지로 잡는다. 이 시기에는 대부분의 판소리 광대들이 무계巫系이거나 무계와 관련이 많았으며 무계와 판소리의 선율이 육자백이 시나위조로 서로 일치하는 점은 이 사실을 증명한다.
판소리 초기의 생성과정이 무가巫歌와 굿에 관련이 있고
Ⅰ. 서론
고종 말기에 우리나라에서 처음으로 원각사라는 현대 극장이 세워지자 일본에서 "가부끼"를 보고 온 이인직이 무대에서 판소리 가수들에게 배역을 나누어 맡아 판소리를 부르게 하였는데 이것을 "창극"라고 불렀다. 창극은 인기가 대단하여 「춘향전」, 「심청전」과 같은 전통 판소리뿐만
법이 쉬우며 소리가 맑고 아름다우므로 우리 음악을 처음 대하는 사람들이 우리 음악과 쉽게 친해지게 할 수 있는 적합한 악기이다.
Ⅱ. 한국전통악기(국악기) 단소의 구조와 종류
1. 구조
단소는 소리가 맑고 아름다우며 대나무로 만들어진 악기이다. 길이가 39-42㎝ 정도이고 굵기가 1.2㎝~1.3㎝
3) 시기별 작품세계
① 제 1기 : 음렬기법과 Boulez의 신인상주의가 발전된 양상을 취하는 시기
펜데레츠키의 첫 번째 시기는 Cluster음향, 소음효과의 전자음향, Webern의 점묘적 수법과 음렬기법 등으로 구분 지을 수 있다. 그리고 그는 전위적인 작곡가로 불리우며 실험적이고 표현주의적인 소리를 결합하
Ⅰ. 국악(한국전통음악)의 종류
1. 아악
왕궁음악원 전속의 음악인에 의하여 왕국의 제향과 연례에 연주되었다. 중국의 아악(문묘 제향악), 중국의 함악(보허자, 낙양춘 등)과 한국의 고악(정읍 등)을 포속한다. 지금 그 대부분은 가사를 잃고, 성악에서 관현악으로 전래되었다.
2. 취타
태평소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