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영수 특유의 서정성은 문체에서 더욱 잘 드러난다. 그의 문체는 간결체가 많다. 그리고 별다른 필연성 없이 행을 자주 바꾼다.
복도 어드메쯤에서 기둥시계가 한 시를 친다.
그는 또 배를 깔고 머리맡을 더듬어 담배를 붙인다.
자는 줄로만 알았던 해연이가 꺼져가는 소리로
“선생님 왜 안주무세
‘쑈리킴’의 마지막 단락이다. 이에 등장하는 이름이 없는 주인공 소년은 이미 전쟁 이전의 순진성을 지닌 소년이 아니다. ‘쑈리킴’이란 명칭이 지시하듯이 전쟁에 부모를 잃고 이름을 잃고 미군부대 주변을 부랑하는 고아요, 인생과 사회의 치부를 알대로 알아버린, 동심이 훼손된 아이다. 즉 그는
자신의 소년시절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일제시대의 압박과 수탈의 체험들을 얘기하고 있다. 이는 그의 개인적 경험이 형상화 되어감으로써, 스스로의 전쟁 콤플렉스를 표현하고자 하는 노력의 시기를 지나, 보다 넓은 시각으로 전쟁을 겪어낸 사회와 세대 전체를 아우르게 되는 시기로 발전해나가는
< 소나기 >
황순원의 <소나기>를 읽고서 문득 느낀 점은 “소년이 소녀를 좋아하기 시작했을 때, 소극적인 태도를 취한 것은 어리석은 일인가?” 라는 것이었다.
소년은 <소나기〉에서 처음부터 끝까지 소녀를 마음 한 구석에 품고 있었다. 소녀 또한 소년과 친해지고 싶었으므로, 소년에게 다가와 말
서론
우리는 주변에서 설화를 매우 많이 접하며 살아가고 있다. 누구에 의해서 만들어졌으며 누구에게 의해 전해지고 어떻게 의해 발생되었는지는 모르지만 훈훈한교훈과 함께 전해지는 전설같은 이야기 모두가 설화에 포함된다. 우리는 어렸을적에 이불을 덮어 쓰고 보던 ‘전설의 고향’을 봤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