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우크쇼트(오크쇼트)의 논리
實際的 過去와 過去 그 자체를 위한 過去에 대한 오우크쇼트의 비판의 핵심은, 역사적 경험에 있어서 두 개의 世界-즉, 과거에 일어났던 것들의 世界와 그것들에 관한 우리의 知識의 世界-가 따로 있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세계가 있을 뿐이며, 그 세계가 바로 ‘現在의
Ⅰ.도덕발달심리학·도덕교육론
1.프로이트
[2012년 기출]
도덕성의 기초 : 초자아(superego) → 초자아가 발달할수록 도덕적 위반 행위를 할 때 심한 죄책감을 느끼게 되며, 죄책감은 어린 시절 부모가 반복적으로 제시한 금지의 소리가 내면화되어 형성.
죄책감의 특징
①죄책감의 형성 과정에서 사랑
- 정신분석학의 핵심 입장
①모든 정신적 사건은 그 전에 일어난 정신적 사건을 원인으로 함 : 인간의 심리현상에 우연히 생겨난 것은 존재하지 않음
②인간의 정신활동은 외부세계의 어떤 것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정신 속에 내재되어 있는 행동의 동기나 목표에 의해 결정
③인간 정신활동
오크쇼트(오우크쇼트)의 교육 개념
1) 문명 세계에의 입문으로서의 교육
오크쇼트는 그 자신의 스타일에 따라 교육 개념을 다양하게 구사하였다. 그는 교육을 앞 세대가 뒷 세대를 인류가 성취해 온 문명 세계에 입문시키는 과정이라고 보았다. 그리하여 그는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모든 인간은
오우크쇼트오우크쇼트, Michael Jdseph Oakeshott; 1901- , 영국 정치학자
(Michael Jdseph Oakeshott)교수는 ‘역사는 역사가의 경험이다.’ 라고 말하였다……그럼 E.H.카 에드워드 핼릿 카, Edward Hallett Ca; 1892-1982, 영국의 역사학자
(Edward Hallett Ca)의<역사란 무엇인가?>(1961)에서 이 문제를 어떻게 해석하는가? 다음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