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배 지식에의 여성 참여는 이러한 분위기와 무관하지 않을 것이다.
본문에서는 남전여비와 삼종의도 그리고 무학과 유순의 의미, 조선후기를 대표하는 여성 성리학자인 임윤지당(任允摯堂. 1721~1793)과 강정일당(姜靜一堂. 1772~1832)을 중심으로 조선시대의 여성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다.
1. 들어가는 글
3월 22일 조별 레포트 첫모임. 조별 과제 주제로 정해진 세 가지의 주제 중에서 어떠한 것을 택할 것인가에 대한 논의부터 진행되었다. 주제에 대한 검토와 토론을 진행하다가 평소에 영화나 소설 속의 여성상은 생각해보기 쉽지만, 성직제도 내에서의 여성의 모습을 살펴보기는 힘들다
부치니,
“이부절(二夫節)을 아옵는데, 불경 이부(不更二夫) 이내 마음이 매 맞고 죽어도 이 도령은 못 잊겠소.”
셋째 낱을 딱 부치니,
“삼종지례(三從之禮) 지중한 법 삼강 오륜(三綱五倫) 알았으니, 삼치 형문(三治刑問) 정배(定配)를 갈지라도 삼청동(三淸洞) 우리 낭군 이 도령은 못 잊겠소.”
却說東漢初年的高士, 最著名的是嚴子陵, 子陵已見前文。
각설동한초년적고사 최저명적시엄자릉 자릉이현전문
각설하고 동한 초년기의 고명한 선비는 가장 저명한 사람이 엄자릉으로 자릉은 이미 앞 문장에 나타난다.
後來復有扶風人梁鴻, 與妻孟光, 偕隱吳中。
후래부유부풍인양홍 여처맹광 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