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제본기(五帝本紀)」, 「하본기(夏本紀)」, 「은본기(殷本紀)」, 「주본기(周本紀)」부분에서 잘 나타난다. 그러나 이러한 문제는 『사기』의 끝 부분으로 가면 갈수록 줄어든다는 것을 느낄 수 있다. 그것은 시대에 따라 특별히 떼어놓고 생각할 수 있는데 바로 황제시대와 하·은·주 시대는 그만큼
오제본기?한국본기?신시본기?삼한관경본기?소도경전본훈?고구려국본기?대진국본기?고려본기가 포함되어 있는데, 삼한관경본기엔 마한세가 상?하와 변한세가 상?하가 담겨있다. 특히 소도경전본훈은 천부경가 삼일신고를 실어, 우리 민족의 정통적 종교와 철학 및 문자를 소개하고 있다는 점에서 중요
오제와 삼왕, 오패의 도리를 진언하나 받아들여지지 않음 → 마침내 부국강병의 방법을 제시하여 등용
- 점차 승진한 상군은 좌서장이 되어 효공의 추인아래 변법을 시행 → 1차 변법에서는 십오연좌제(상호감시와 처벌), 성년 남자의 분가정책, 군공수작제(군공에 따른 작위수여), 중농억상정책 실시
오제 중 한 명으로 꼽히는 염제 신농씨와 태호 복희도 그 점에서는 마찬가지이다. 아마도 신화상의 존재였을 이상야릇하게 생긴 신령을 실제 역사상의 인물로 바꿈으로써 신화·전설이 과거의 역사적 사건이 되고, 역사가 좀 더 먼 과거로 거슬러 올라가게 되었다. 이른바 삼황오제는 대개 신화를 역사
에드워드 사이드는 지금은 고전이 된 그의 '오리엔탈리즘'에서 서구 학자들이 그리스.로마 신화를 특권화해 모든 이방적 요소들을 배제함으로써 서구 문명이 순수하고 근원적인 것처럼 합리화해왔다고 비판한 바 있다. 아울러 브루스 링컨은 서구의 신화학이 아리안족 혹은 인도-유러피언족의 기원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