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미술을 전공하고 내가 원하는 직업에 대해 지식을 갖기 위해 방학초기 '색의 유혹'이라는 책을 마음잡고 읽었다. 이 책에서는 내가 평상시에는 접해보지 못했던 색에 대한 이야기가 담겨있었다. 사람들이 무슨 색을 가장 좋아하며 무슨 색을 싫어하는지, 또 색깔의 대비가 인간에게 심리적으로
이미지의 경우에도 위의 예에서처럼 먼저 이미지가 음, 양 가운데 어느 부분에 해당되며 또한 이미지의 질료가 음, 양의 어디에 해당되어지는지에 대한 결론을 추출하면 가능할 것이다. 다음은 지금까지의 접근방식을 이용하여 최근 게제 되어진 광고표현에 대한 분석방법이다.
가. 기표의 '음양오행
오행의 원리가 자리잡고 있다. 맛에서는 맵고, 달고, 시고, 짜고, 쓴 오미를, 색상에서는 오색을 조화시키려 한 예가 많다. 궁중음식으로 대표되는 우리 전통음식의 색은 음양오행의 원리에 따라 오방색의 조화를 중시하였는데, 특히 신선로에서 전형적인 오방색의 이미지가 드러나는 것이 그 예이다.
이미지는 미국인에게 선호하는 색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일본 같은 경우에는 민족 특유의 좋고 싫음의 심리가 나타나는데 하얀색의 경우 남성에게는 금기색이지만 여성에게는 이상적이고 대표적인 색이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점은 일본의 화정 기술인 분을 통해서도 잘 나타난다.
인간의 기본적
오행에서는 (양이나 음이)가장 충만할 때 다른 극이 생성한다고 말한다. 이를 ㉢에 적용해 보면, 죽음을 극복하였기에 또 다른 생명을 얻게 된 것이다. 또한 보름은 음기가 가장 충만한 시기이다. 음기가 충만하다는 것은 여자의 생식력과도 관련이 된다.
Ⅱ. 신화적 세계와 도시공간 - 그 갈등과 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