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점은 화자의 눈에 비친 외부세계만을 다루게 된다는 제한점이 있으며 화자는 주인공을 직접 묘사하고 그 행동에 대해 언급할 수가 있다. 또한 주인공의 내면을 숨김으로써 긴장과 경이감을 자아낸다는 특징을 지닌다. 1인칭관찰자의 대표적인 작품으로는 주요섭의 <사랑 손님과 어머니>, 김동인의<
옥희어머니이고, 또 한 사람은 중학교에 다니는 외삼촌이다. 그런 옥희네 집에 낯선 손님이 나타난다. 그는 큰외삼촌의 친구이고 죽은 옥희 아버지의 친구이기도 한데, 옥희네 동네의 교사로 부임해와, 마침 하숙할 곳이 적당하지 않아서 옥희네 사랑채에 들게 된 것이다. 옥희는 그 사랑방 손님을 좋
사랑의 감정이 묘사되었기 때문에 성인의 심리적 감정을 객관화하여 형상화할 수 있는 가능성을 얻게 된 것이다. 어른들이 마음 속에 감추고 드러내지 않는 그리움, 망설임 등을 관찰자인 ‘옥희’의 눈을 통하여 직접적으로 묘사함으로써, 아름답고 안타까운 한 편의 사랑이야기가 완성되는 것이다.
화자가 어떤 이야기를 청자나 독자에게 피력하는 것을 기본 구조로 하고 있다. 화자의 문제는 시점의 문제와 불가분의 관계를 갖고 있다. 소설의 시점 구분 즉, 1인칭 소설이냐 3인칭 소설이냐 하는 것은 대개 화자가 소설 세계와 어떤 관계를 갖느냐 하는 관점에서 결정되기 때문이다. 서술자가 작품
이야기의 성격이 달라진다. 소설의 플롯을 세우려는 작가가 가장 기술적으로 도달해야 할 문제가 바로 누구의 눈과 입을 통하여 스토리를 전달케 하느냐 하는 서술의 초점에 관한 것이다.
Ⅱ. 작가와 화자
1. 소설의 화자와 작가
화자는 이야기를 하는 사람이며, 작가는 문학 작품, 사진, 그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