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신구이다.
3. 반지
예나 지금이나 백년해로의 언약에 있어 가장 중요시하는 상징물이 반지일 것이다. 반지는 부부의 언약과 여자의 정절을 의미하는 장신구로 기혼여성들은 항상 반지를 끼고 다녔다. 반지 또한 그 재료가 다양하여 금, 은을 비롯하여 칠보, 호박, 옥, 비취 등이 주로 애용되었다.
장신구.
한 짝만 끼는 것은 반지. 쌍으로 끼는 것은 가락지라 한다.
한국에서 반지는 미혼· 기혼을 가리지 않고 끼지만. 가락지는 기혼녀가 끼는 것으로 되어 있다.
가락지는 신분에 관계없이 일반화되었는데 재료에 차이가 있어 상류층에서는 옥. 비취 등을. 서민층에서는 간결한 박쥐무늬
1. 조선시대 복식의 특징
조선시대의 복식은 개국 초기에는 고려의 제도를 그대로 이어 받았다. 그러다가 성종 5년 [국조오례의]의 편찬으로 의례복이 법제화되었고, [경국대전]의 편찬으로 백관들의 복식제도가 재정비되었다. 한편 서민복식은 엄격한 신분 사회제도에 묶여 직물의 종류, 색깔, 문양
한복이란?
한민족의 고유한 옷
현대의 한복 - 조선시대 옷
저고리, 바지, 치마의 기본 형태
한복의 구성
저고리
한복의 가장 기본적 상의
신분과 유행에 가장 민감해변화가 많음
옷고름은 의복을 리본형태로 묶어 정돈하는 목적이지만 후대에 갈수록 저고리의 길이는 짧아지고 옷고름은 점차
장신구의 기능
짐승의 이빨, 뼈,
조개, 나뭇가지,
뿌리, 새의 깃털
등의 유기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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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름다움 & 용맹 표현,종족간의 표시
아름다움에 대한 욕구충족의 방법
삼국시대의 장신구
귀고리, 목걸이, 팔찌, 반지를 비롯
과대와 요패, 다양한 비녀가 존재
이식(耳飾)= 이당
제작기술 및 미적 효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