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놀이의 개념 및 특성
놀이를 함축하거나 놀이라고 번역될 수 있는 단어로는, 레저(leisure), 레크레이션(recreation), PLAY(놀이), 게임(game), 오락(entertainment) 등을 들 수 있다. 우선 레저(여가)는 그 어원이 희랍어 '스콜레'(scole)와 라틴어 '스콜라'(scola)에서 유래되었는데, 이는 학습을 의미하는 ‘school'의 어
국내 게임 문화콘텐츠산업 현황
시장규모 : 8조 6,798억원 (2005년)
온라인게임시장과 모바일 게임시장의 비약적 발전
※ 온라인게임 세계 1위, 모바일 게임 세계 2위
※ 2005년 수출 5억 6,466만불(전년대비 45.6% 증가)
중국 게임산업의 추격과 견제 심화 : 국산 온라인게임시장 점유율 50% → 20% 하락
온라인게임 스타일에 ※ 「WOW」에서 시작된
‘퀘스트 중심형 (quest-driven) MMORPG’ 의 다양한 퀘스트의 장점을 결합
-영화적 기법 얼굴 움직임(facial animation), 뷰(view) 들을 적극 차용하여 한 단계 기술적으로 진화
(※ WOW : world of warcraft)
수만 명의 유저가 지루함을 느끼지 않도
온라인게임산업이 대중산업으로 진화함에 따라 온라인게임은 플랫폼과 대역폭 ,사용자층 면에서 변화하고 이에 따라 그 비즈니스 모델도 변화할 것이다. 이러한 변화는 현재 진행 중에 있으며 점차 그 속도를 빨라질 전망이다.
E-Business 솔루션 개발에 있어서 모든 부분을 처음부터 개발하기도 하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