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게임을 이용하는 청소년들의 실제 행동양태로서 폭력성 이외에 또 다른 영향을 미치는 부분이 없을지 생각해보았다. 그 중 청소년들의 온라인게임 이용과 그에 따른 중독 수준이 그들의 대인관계에 영향관계 여부를 살피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실제적으로 한국청소년상담원이 제출한 ‘
게임에 몰입할 수 있다 .또한 컴퓨터 게임에 있어서 상호작용은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보상이란 사용자가 캐릭터 및 아이템을 이용하여 어떤 행동을 취햇을 때 온라인게임이 이에 대한 적절한 반응을 보이는 것이다. (최동성외 2001) 보상이 중요한 이유는 인터넷 게임이 사용자들의 공동체를 형성하
게임에 대한 연구들은 주로 몰입과 중독에 대한 연구를 중심으로 온라인게임의 충성도와 사용의도에 관한 연구들을 들수있다.
온라인게임 몰입에 관해 가장 두드러진 연구는 Hoffman & Novak(1996)의 플로우 연구를 들 수 있다. 원에 플로우이론은 심리학자 칙센티미하이에 의해 정립된 개념으로 ‘행동
행동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데 부모가 지나치게 통제적이거나 강압적인 경우에 자녀의 비행 빈도가 높아지며, 인터넷이나 게임중독 성향이 높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부모의 양육태도 유형을 민주형, 보호형, 독재형, 방임형으로 구분하였으며, 이 유형에 따른 중독의 차이를 분석한 연구에서 부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