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교육 코스를 개발하고자 할 때 일반론적인 설계원리보다 실제적으로 그 유형에 적용할 수 있는 유용한 설계지침이나 전략이 제공된다면, 보다 효과적이면서도 효율적인 코스의 개발 및 성공적 운영이 가능해질 것이다.
Ⅱ. 가상교육(인터넷교육, 사이버교육, 온라인교육)의 정의
사람들에게 “가
따르면 일본의 온라인교육 시장은 약 30억 달러 정도에 이를 것으로 보이며, 유럽은 기업교육 시장만 약4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국내 온라인교육 서비스 시장은 초중고 대상의 경우 학습지 업체를 중심으로 입시학원들이 참여하고 있다. 또한 지난해 말 정부가 9개 사이버 대학에
리터러시를 크게 컴퓨터 사용 능력, 인터넷 사용 능력 - 커뮤니케이션 능력, 일반적인 정보 탐색 능력, 정보 리터러시 능력, 데이터 조작 능력, 정보조직 능력-으로 구분하고 있는데 이러한 판단 능력을 갖추는 것이 가상공간에서 학습을 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능력이라 할 수 있겠다.
교육서비스를 분석해 보면 크게 시간적인 관점에서 동기교육과 비동기교육 및 장소를 기준으로 한 집합교육과 분산교육으로 구분된다. 그러나 어느 유형에 속하는 교육방법을 활용하던 이를 수단으로 사이버교육을 체계적으로 실시하기 위해서는 인터넷 기반의 학사관리시스템, 다양한 교육 컨텐츠
교육의 어떠한 면이 지식기반사회에 대처하기 어렵게 만드는 요인인가에 대하여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기존의 학교 교육의 가장 주된 역할은 지식 전수자로서의 역할이다. 그러나 인터넷을 통한 사이버 공간이 만들어짐으로써 획일적인 지식 전수가 학생들에게 큰 의미를 가지지 못하는 현상이 제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