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국내 주요 학술지인 ‘교육학연구’ 및 ‘교육공학연구’에 발표된 논문 중 순수하게 웹기반 온라인수업을 한 사례연구는 세 편이었다. ‘대학교육에서 인터넷 가상토론의 비동시성과 토론자의 내향성/외향성간의 상호작용효과 연구’, ‘인터넷을 활용한 가상수업에서의 교수-학습 활동
온라인 모임을 가졌다. 첫 번째 만남에서 우리는 각자의 학교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 각 학교의 특성에 대해 알아보았다. 다음으로는 자신이 담당하였던 학급 및 학생들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어보았다. 두 번째 만남에서는 과거와 현재의 학교, 학교에서의 변화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면서 현재의 변화
Ⅰ. 서론
프로젝트 학습에 관한 많은 연구물에는 프로젝트 학습의 교육적 가치와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프로젝트 학습을 시행해 본 경험이 있는 교사들도 프로젝트 학습의 다양한 장점들을 말해 왔다. 그들의 견해를 죄다 옮겨 놓을 수는 없지만, 아래와 같은 여러 가지 점에서 그 교육적 가치를 찾
온라인게임과 엽기사이트에 중독된 한 중학생(14)이 자신의 친동생(11)을 흉기로 살해하는 끔찍한 사건이 일어났다. 식당을 하는 부모가 집을 비우는 시간이 많아 컴퓨터에 매달려 지냈다는 그는 자신이 직접 제작한 좀비(zombi, 살아있는 시체)란 홈페이지에 ‘사람을 죽여보는 게 소원이다’ ‘가족의
1. 기술적인 인프라 강화
1.1 인터넷 접속 환경의 개선
인터넷 접속 환경의 개선은 원격 교육의 품질과 안정성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학생들이 원활한 온라인수업을 받을 수 있도록 빠르고 안정적인 인터넷 접속 환경을 제공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