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환경으로 정착되면서 교실 내에서의 협동학습도 웹의 환경을 최대한 활용하여 시공간의 제한을 넘어 보다 다양한 학습자와 교사가 함께 학습에 참여할 수 있는 온라인상의 협동 학습이 가능해졌다.
온라인에서 학습이 진행되지만 협동학습의 기본원리와 철학에 따라 외형적인 협동과 내재적으로
환경도 변화될 것임을 단적으로 나타내어 준다.
이러한 근본적인 변화는 산업사회에서 지식기반사회로 넘어가면서 엄청난 속도로 증가하고 있는 지식량의 변화와 함께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유비컴퓨팅 환경에 근거하고 있다.
유비컴퓨팅 환경은 이렇게 늘어나는 지식 속에서 좀더 효율적인 학습
Ⅰ. 서론
공동의 목표를 위하여 상호 협력하는 전통적 소집단 협동학습과 하이퍼미디어 및 상호작용을 특징으로 하는 인터넷이 만나면 ‘온라인 프로젝트 학습’이 된다. 이러한 유형의 수업은 자료제시를 위주로 하는 단순한 정보통신기술 활용 수업이 가진 문제점을 극복하고 학습자간 활발한 상호
환경으로서 인터넷의 가능성
두 대 이상의 컴퓨터들이 전용선에 의해 서로 연결되어 있을 때, 그것을 네트워크(Network)라고 한다. 이러한 네트워크들이 서로 연결되어 있을 때, 이것을 인터넷(internet)이라고 한다. 인터넷 중에서 전세계의 컴퓨터 네트워크가 서로 연결되어 있는 것을 구분하여 첫 글자
온라인 휴게실, 인터넷 카페, 동아리방 등의 사교적 활동을 지원하는 기능이 있다면 이것을 개인적인 대화나 정보를 교환하는 데 최대한 활용하도록 독려한다. 이 기능들은 가상의 수업환경에서 `인간적인` 이미지를 느낄 수 있도록 해주는 중요한 요소이다. 한편, 온라인 토론실은 학습자들의 적극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