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양들이고 산경무늬는 회화적 성격을 잘 나타내고 있다.
신라는 삼국통일로 미술분야에서도 국력이 반영되어 삼국중 화려하고 세련된 감각을 품겨 준다. 불교의 영향이 커 문양의 소재로는 인두조신, 봉황 등이 등장하고 표현기법으로는 와당의 경우 연주문을 둘러 호화로운 느낌을 주며, 연화판도
와당은 목조건축의 성행과 더불어 발달하였다.
9. 와당와당은 처음에는 낙랑계의 영향을 받았으나 6세기 중엽에는 높은 수준에 도달하여 3명의 와박사를 일본에 파견하기도 하였다. 이 와당에는 연화문이 주로 사용되었으나 그 표현은 다양하고 온화하다. 서울 광장동에서 발견된 고식의 연화문
2) 문양의 종류 및 의미
① 목단(모란)문
목단, 작약 등으로도 불리는 모란꽃 문양은 당나라 이후 번영과 창성(昌盛), 미호(美好)와 행복의 상징으로 널리 애용됐다. 또한 송나라 때는 ‘부귀화’라 불리며 부귀길상의 상징물이었다고 전해진다. 풍성하고 화사한 모양새로 특히 여성을 위한 회화, 자수
문양, 유색을 결정하는 요인이 됨은 물론 그 세대의 독자적인 도자기 문화의 특색이 되기도 한다. 따라서 우리 나라 도자기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도자기 문화가 형성된 시대별 특성들을 정치와 종교, 문화와 관련하여 알 필요가 있다. 즉 한국의 전통 도자기 문화는 도자기에 나타난 그 시대의 믿음, 가
Ⅰ. 서론
도자기는 한 국민의 생활과 밀착해 있다는 점에서 아주 중요하다. 도자기만큼 지배층이나, 피지배층, 도시나 시골 전 계층의 사람들이 사용한 것은 드물 것이다. 또 하나는 만들어지는 장소도 전국에 걸쳐 있다는 것이다. 우리가 문화유산으로 이야기하는 도자기는 비록 그릇에 불과 하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