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절대주의사상과 왕권신수설
16세기 후반 이래 정치이론은 군주의 절대적인 주권행사를 뒷받침하는 문제에 주력하였다. 마키아벨리는 국가를 국가이성을 실현하는 정치적 조직체로 보았다. 그리고 계약사상과 연결하여 국가를 설명하고, 국가의 필연성과 합리성에 대한 토대를 마련하였다.
보쉬에
왕권이 강화되었고, 이것을 절대왕정으로 구축시킨 것이다. 서유럽의 나라들은 부의 유입으로 인한 새로운 계급과 종교 개혁으로 나타난 신교로 인해 내외로 충돌을 일으켰다. 이들, 혹은 다른 나라들과 적절한 외교 및 정치로 잠시나마 절대적인 왕권을 자랑했던 세 나라, 에스파냐, 영국, 프랑스의 절
왜 산업혁명은 계몽주의와 만나 역사적 낙관주의를 가져오는가?
계몽주의는 인간의 이성에 대한 절대적인 믿음과 학문, 예술, 교육을 통한 인류 역사의 무 한한 진보 가능성을 근본 원리로 삼고 있다.
이 원리를 바탕으로 계몽주의는 인간의 이성이 미래를 밝혀준다고 믿었고 산업혁명은 놀
Ⅰ. 서양의 국가관
1. 그리스의 국가관
고대 그리스에 있어서 도시국가는 사회적·정치적 생활의 기본적인 형태이었다. 아리스토텔레스가 주장하는 바와 같이 인간은 원래 독립하여 생활할 수 없는 정치적 동물로서 사회생활의 안전을 추구하는바, 인간은 국가를 떠나서는 생활을 영위할 수가 없었던
2) 교파화 현상
사회적 규율화와 이를 수행한 종교개혁 이후 나타난 교파화 현상Konfessionalisierung을 연결하여 연구한 흐름이 독일 역사학과 종교사회학에서 있었는데, 이는 개신교를 주로 연구한 쉴링과 가톨릭을 주로 연구한 라인하르트 등을 통해 주도되었다. 교파화 현상이란 16세기 종교개혁의 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