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동양의 국가관
1. 도·유·법 삼가의 세계관의 차이
유한하지만 최량의 것으로 믿고 의지하는 우주에 대해 중국 철학의 각파들은 대체로 같은 입장을 취하고 있으나, 인간을 보는 인식이 서로 다르기 때문에 세간을 어떻게 경영할 것인가 하는 문제에 대해서는 각기 다른 설계도를 내놓고 있다.
* 물(水)을 본받아 다스리는 중국의 문화
세계 문명의 시작이 강(江)에서 시작되었듯 중국의 문명 또한 강에서 이루어졌다고 말한다. 하지만 중국인들과 물의 관계는 단순히 풍요한 삶의 터전의 제공을 초월한다. 고대 중국의 제왕들은‘물을 다스리는 일(治水)’을 주된 왕도로 삼았고 이것은 곧 하
낙토(樂土)로 변할 것이라는 신앙으로, 미래에 대한 유토피아적 이상향을 제시하고 있다. 그리하여 사회가 혼란하고 민심이 불안할 때 주로 세력을 폈다.
2. 가정신앙
가정신앙이란 집이라는 삶의 공간 내에서 집은 무론 그 구성원을 지켜준다고 여기는 신들에 대한 신앙을 말한다. 이러한 가정신앙의
왕도로 삼았고 이것은 곧 하늘의 뜻{命}이라고 생각했다. 물은 곧 용을 상징하며 이는 중국의 국휘(國徽)이다. 공자와 노자, 순자 같은 중국의 사상가들은 물이 흘러가듯이 살아가는 것을 법(法)이라 생각했고 경(經)이라 했으며 그것이 곧 사람이 살아가는 길(道)이라 생각했다. 물은 중국인들에게 하나
4. 근대교육과 사상(1)
1. 조선 사회의 특징과 교육적 배경
조선은 태조 이성계가 고려의 뒤를 이어 나라를 세운 이후 일본에게 국권을 상실하기까지 510년간을 말한다. 조선왕조의 창업은 애초부터 이성계를 에워싼 신흥 유학파들의 협조와 책략 아래에서 이루어졌다. 그들은 유학의 정치이념을 신봉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