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도주의(王道主義)에 입각하여 왕이 재해 및 빈민구제를 대단히 중요시하게 되었다. 조선초기의 빈민구제의 원칙은, 첫째로 빈민구제는 왕의 책임이며, 둘째로 구제의 신속을 중시하고, 셋째로 일차적인 구빈행정의 집행은 지방관이 책임지며, 넷째로 중앙정부는 수시로 구제에 대한 교서를 내려 필
딱딱한 의자에 앉아서 지속되는 학습만 한다면 절대로 재미있고 즐거운 하루를 기대하기 어려울 것이다. 어린이는 순간 순간의 변화를 바라면 좋아한다. 그렇기 때문에 주의집중이 다양하게 연구되고 투입되어야 한다. 그러면 주의집중에는 상황에 맞는 왕도가 있다는 사실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주의집중이 다양하게 연구되고 투입되어야 한다. 그러면 주의집중에는 상황에 맞는 왕도가 있다는 사실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학자가 연구한 일정한 모델만을 고집한다면 주의집중학습에는 왕도가 있다는 사실을 발견하지 못할 것이며 서글픈 교육의 현장을 이어가는 초라한 주인공으로 남을 것
주의 개인주의, 묵적의 사해동포주의 사상에 탐닉하고 있었다. 이것은 공자의 덕치론이 실현되지 못했다는 것을 의미하며 따라서 공자의 사상을 계승하는 맹자는 이를 배척하고 의를 구하는 당위를 실천케 하는 도덕정치를 실현하고자 했는데 이것이 왕도정치이다.
공자는 전인격적인 의미로 군자 교
역사발전의 주체
2) 왕도정치를 통한 대동사회의 구현(성인에 의한 덕치)
⦁개인의 도덕적 완성이 사회윤리의 완성으로 발전하게 되며, 궁극적으로는 국가윤리의 완성으로까지 확정된다는 사고방식은 자연스럽게 국가를 이끌어가는 군주 역시 도덕적으로 군자가 되어야 한다는 왕도정치의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