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나라 세종때 하언, 증선이 주도하는 파당과 엄숭, 구란이 주도하는 파당은 오랑캐와 싸워 하투(河套)를 수복 할 것이냐 아니면 오랑캐와 협상할 것인가를 놓고 대립하게 된다. 결국 간신들은 승리하게 되고 하연은 피살된다. 충신 양계성은 제기해서 엄숭에 대항하지만 그도 엄숭에 의해 살해된다. 하
-고문사(古文辭) 연구
먼저 소라이 유학 사상의 기반이 되는 그의 학문적 방법론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 기반은 보통 고문사학(古文辭學)으로 알려져 있다. 다시 말해서 고대의 문장 양식과 구문법에 대한 연구라 하겠다. 물론 '고문사'라는 말 자체는 이반룡(李攀龍)과 왕세정(王世貞)을 비롯한 일단
왕세정. 어릴 때부터 그림을 즐겨, 집에 전해 내려오는 고서화를 배웠으며 또한 같은 고향인으로서 여섯 살이나 연장인 왕시민과 친교가 있어 서로 화예를 닦았다. 숭정 10년에 관직을 사퇴하고 화업에 전념, 동기창 등의 남종화의 영향으로 원말 대가, 특히 황공망과 왕몽의 화풍을 배우면서 그것을 통
왕세정이 아니면 지을 수가 없다고 여겼던 것이다.
이 책이 지어진 것이 시정의 방탕한 사내와 음란한 아낙을 묘사한 것으로만 본다면 본문의 내용과 별로 부합하지 않는다.
서문경은 원래부터 세족 출신의 유력자였기에, 권력자와 귀족들과 왕래가 있었을 뿐 아니라, 사족들과도 교분이 있었다.
그
왕세정(王世貞) 등의 의고주의(擬古主義)가 성행하여 수많은 대가들이 배출되던 때였다. 이가원, 『한국한문학사』, 보성문화사, 1981, p216.
즉 어느 때보다도 문필에 종사하는 사람이 넘쳐나고 한시가 유행하던 시대에 임제의 시문(詩文)활동이 이루어진 것이다. 둘째, 그가 활동하던 조선 중기 16세기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