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조되었다.
중국의 그림은 한나라 때부터 도안적인 요소에서 회화적인 요소로 발전하기 시작했다. 회화적인 요소의 발전이란 그림을 그리는 도구와 색채 물감이 발달했음을 말하는데, 의복이나
휘장에, 또는 무덤 속 벽에 그림을 그리는 것이 성행하여, 지금까지도 그 모습이 생생하게 남아 있다
나라 천자는 궁궐 문에 호랑이를 그려 자신의 위엄을 나타내려 하였고, 성군으로 칭송되는 요임금이나 순임금의 초상화를 벽에 그림으로써 국가의 안녕을 갈구하였다. 그러나 이 시기는 인간이 자연과 신으로부터 공포와 외경심을 완전히 벗어버리지 못한 상태에 있었기 때문에 그림 속에는 아직도 자
누구나 한번쯤 그림일기를 그려본 경험이 있을 것이다. 그림일기는 글로써 신의 생각을 정확히 표현할 수 없는 어린아이들이 그림과 간단한 글을 적어 만드는 일기다. 그림일기를 살펴보면 그 속에는 단지 글에 해당하는 사건만 그려져 있는 것이 아니라, 사건에 대한 아이에 시각에 따라 사물이 왜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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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강과 상강이 만나는 지역에 밤비가 내리는 장면을 묘사한 것.
-동정추월(洞庭秋月: 골 동/ 뜰 정/ 가을 추/ 달 월)
: 동정호에 달이 비치는 가을날의 정취를 묘사한 것.
-평사낙안(平沙落雁: 평평할 평/ 모래 사/ 떨어질 낙/ 기러기 안)
: 모래사장에 사뿐히 내려앉는 기러기 떼를 묘사한 것.
명결 ·솔직하고 논리적 ·사실적인 표현을 정통으로 하며, 숭고 ·풍만 등 정신의 충실을 제일의로 하였다. 또 비애 ·통곡 등 격정의 표출을 이단으로 보았다. 이러한 사고방식이 역대 왕조의 변화에도 불구하고 변하지 않는 중국미술의 본질이며, 이민족의 침입에 의한 지배 하에서도 변화나 동요가 없